영상 제작과 편집을 위한 기초 지식/카메라 촬영 이론

카메라 조리개의 역할과 기능

빠르크의3분강좌 2023. 8. 25. 12:26
반응형

카메라 조리개의 역할과 기능

꼭 알아야 할 카메라 조리개

카메라를 이용해 사진을 찍거나 영상을 촬영한다면 꼭 알아두어야 하는 것이 조리개입니다. 조리개는 이미지의 품질과 스타일을 결정하는 데 매우 중추적인 역할을 합니다. 노련한 전문가이든 이제 막 사진과 영상을 시작한 초보자이든 상관없이 모든 카메라를 이용해 촬영을 하는 분들은 조리개 작동 방식을 이해하는 것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카메라 조리개의 복잡한 작동, 기능, 사진과 영상에 미치는 영향, 촬영을 위한 조리개 활용 방법 등을 살펴보겠습니다.

 

카메라 조리개는 무엇인가요?

조리개(Aparture)는 카메라에 들어오는 빛의 양을 조절하는 부분입니다. 사진이라고 하는 것이 기본적으로 빛을 이용해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사진을 촬영할 때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을 짐작해볼 수 있겠죠? 적정 노출 값으로 촬영을 해야 사진이 너무 밝거나 너무 어둡지 않게 적절하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조리개 값을 알아봅시다

조리개는 종종 'f스톱', 'f값' 으로 표현합니다. 조리개를 나타내는 값이 f로 시작합니다. 

예를 들면 f/1.4 , f/2.8, f/5.6, f/8.0, ... 등등

f 다음에 나오는 숫자가 작을 수록 조리개가 커져서 빛이 더 많이 들어옵니다.  

 

조리개 값,  즉 f값은 렌즈의 초점 거리를 렌즈의 구경으로 나눈 비율로 결정합니다.

 

조리개가 작으면  'f값'은 커지고 빛이 적게 들어옵니다.

반대로 조리개가 크면 작은 'f값'을 가지고 빛이 많이 들어옵니다.

 

반비례 하는 관계죠. 

 

f/1.8 과 f/8.0 조리개 값을 통해 적용해봅시다. 

 

f/1.8은 f/8.0에 비해 빛을 더 많이 받아들이고 더 밝게 나옵니다. 조리개를 더 넓게 열었습니다.

f/8.0은 f/1.8에 비해 빛을 적게 받아들이고 더 어둡게 나옵니다. 조리개를 더 좁게 열었습니다.

조리개의 역할

조리개를 잘 이용하면 멋진 사진과 영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조리개 숫자를 높이고 낮추는 것이 전부입니다. 생각보다 간단하지 않나요? 

1. 빛을 제어한다

카메라 조리개의 주요 기능 중 하나는 카메라 센서나 필름에 닿는 빛의 양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밝은 환경, 예를 들면 대낮이나 조명이 잘 비추는 곳에서 촬영을 한다고 하면 조리개 값은 높게 하여 빛이 적게 들어오도록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 때  f값은 숫자가 커지겠죠. 

밝은 대낮에 야외 촬영을 한다면 f값을 좀 더 큰 값으로 하여 촬영을 합니다

어두운 환경, 예를 들면 밤이나 실내, 빛이 충분히 확보되지 않는 공간이라면 조리개 값을 낮게 하여 빛이 많이 들어오도록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 때 f값은 숫자가 작아지겠죠.

실내에서 촬영은 조리개값을 작게하여 빛이 많이 들어올 수 있게 한다

 

2. 피사계 심도(depth of field) 

조리개를 조정하여 사진에서 초점이 맞는 가장 가까운 피사체와 가장 먼 피사체 사이의 범위를 나타내는 '피사계 심도'에 영향을 줍니다. 빛이 많이 들어오는 넓은 조리개로 얕은 피사계 심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흔히 이야기하는 아웃포커싱 된 사진이나 영상은 얕은 피사계 심도를 말합니다. 이로 인해 배경이 흐려져서 초점이 맞는 피사체가 더욱 돋보입니다.

얕은 피사계 심도로 인해 앞쪽에 카운터 쪽 사람들에 초점이 맞춰졌고 뒤쪽 배경은 흐려진 형태로 표현되었다.

이를 위해 인물 사진 촬영 쪽에서는 조리개 값이 작은 렌즈를 선호합니다.

여친렌즈, 인물렌즈 등의 공통적인 특징은 조리개 값이 f값이 1.4 나 1.8 까지 지원되는 밝은 렌즈입니다. 

인물을 부각시키고 배경을 날려버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3. 보케(Bokeh) 효과

 

조리개의 설정을 이용하여 빛을 번지게 하여 배경을 부드럽고 몽환적인 흐림 효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보케 효과라고 하는데 이 경우는 넓은 조리개 (예: f/1.4 또는 f/2.8)를 사용하여 촬영합니다.

 

4. 스타버스트(Starburst)와 썬스타(sunstar) 효과

조리개를 작은 크기로 좁혀 (=f값을 크게 하여) 사진에 별빛과 태양별을 만들 수 있습니다. 태양이나 가로등과 같은 밝은 빛이 작은 조리개 구멍을 통과하면 별처럼 보입니다. 이렇게 하면 이미지에 독특하고 눈부신 요소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가로등 빛이 퍼져보이는 스타버스트(starburst) 효과
태양을 정면으로 촬영하여 나타낸 썬스타(sunstar) 효과

 

상황별 조리개 설정

넓은 조리개(예: f/1.4)

장점: 빛이 부족한 저조도 조건에 적합하며 아름다운 배경 흐림 효과(보케 등)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단점: 피사계 심도가 얕으면 초점을 맞추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중간 조리개(예: f/8.0)

장점: 균형 잡힌 피사계 심도로 풍경 사진과 단체 사진에 적합합니다.

단점: 저조도 조건에서는 빛이 적습니다.

 

좁은 조리개(예: f/22.0)

장점: 심도가 깊어 풍경 사진에 이상적입니다.

단점: 조리개를 최대한 좁히기 때문에 더 많은 빛이 필요하고 회절현상(빛 갈라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결론

결론적으로 카메라의 조리개는 사진을 찍는 사람들이 꼭 알고 있어야 하고 마스터해야 하는 도구입니다. 노출과 피사계 심도를 제어하고 창의적으로 이를 활용할 때 사진에 예술적 감각을 더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조리개 설정을 실험해서 카메라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고 멋진 사진을 촬영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