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7 13

input 대신에 빠른 입력을 받는 sys.stdin.readline() 사용법

input 대신에 빠른 입력을 받는 sys.stdin.readline() 사용법 백준 15552번 문제는 반복문 문제로 파이썬으로 이 문제를 푼다면 기존 input 방식보다는 sys.stdin.readline() 을 이용해서 풀어야 정답으로 인정된다. 정답률 50% 미만의 문제로 문제 난이도는 그렇게 높지 않다. 다만 문제 조건으로 입출력 시간이 있어 아무래도 시간을 넘겨 오답으로 인정된 경우가 많은 듯 하다. 나도 처음에 제출한 코드는 다음과 같다. n = int(input()) for i in range (n): a, b = map(int,input().split()) print (a+b) 결과는 '시간 초과'가 나타났다. 아무래도 원인은 input으로 값을 입력받았기 때문에 조건에 해당하는 시간을 ..

Developer/Python 2023.07.27

한국형 생성형 AI 뤼튼 사용 방법

한국형 생성형 AI 뤼튼 사용 방법 인공지능 기술 발전 속도가 점점 빨라지고 있습니다. 불과 5년 전만 해도 스마트폰 하나로 모든 걸 해결할 수 있을 줄 몰랐는데 말이죠. 하지만 아직도 우리 일상 속에서는 사람 손길이 필요한 일들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병원 예약이라던가 음식 주문 같은 사소한 일들이요. 이럴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바로 뤼튼입니다. 뤼튼은 딥러닝 기반 자연어 처리 모델을 이용하여 질문자 의도를 파악 후 적합한 답변을 찾아주는 솔루션인데요. 앞으로 다가올 미래 사회에서도 계속해서 중요해질 역할이기에 미리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뤼튼이라는 서비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뤼튼 접속 및 이용 방법 뤼튼은 웹, 스마트폰(안드로이드, 아이폰), 카카오톡, 윈도..

테슬라 모델Y 2023년형 RWD 5,699만원 파격 할인 출시! 실구매가와 좀 더 할인하여 구매하는 방법은?

테슬라 모델Y 2023년형 RWD 5,699만원 파격 할인 출시! 실구매가와 좀 더 할인하여 구매하는 방법은? 테슬라 모델Y 후륜구동형(RWD)이 5,699만원이라는 파격적인 가격으로 2023년 7월 14일 한국에 출시되었습니다. 5,699만원이란 가격은 국내에서 전기차 구매시 보조금을 100% 지원받을 수 있는 상한선 금액인 5,700만원과 아주 밀접한 가격입니다. 아무래도 테슬라가 가격적인 부분을 노리고 이번 RWD 모델Y를 출시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조금이 붙을 경우 지자체 마다 보조금 금액이 달라 실 구매가는 4000만원 후반대에서 5000만원 초반대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왜 이렇게 테슬라 모델 Y 가격이 싸게 나온건가? 불과 1년 전, 2022년에만 해도 테슬라 모델이 전체적으..

맥을 쓰는데 터미널에서 pip가 안된다면 해결 방법

맥을 쓰는데 터미널에서 pip가 안된다면 해결 방법 맥북에서 파이썬을 이용한 개발을 할 때 초보자 입장에서는 여간 어려운 점이 한 둘이 아닙니다. 시중 책들이 대부분 윈도우 기반으로 작성되다 보니 맥에서는 그게 잘 안통할 때가 있더라구요. 대표적인 것이 파이썬 라이브러리 패키지를 설치하는 pip 명령어 입니다. 그림과 같이 맥의 터미널을 실행해서 pip를 이용해 패키지를 설치하려 하면 -bash: pip: command not found 가 나타납니다. pip 명령어를 찾을 수 없다는거죠. 저도 이 부분이 당혹스러워서 구글링 하면서 이것저것 찾아봤는데 원인과 해결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했습니다. 먼저 해결방법 부터 말씀드리면 pip를 pip3으로 변경해서 실행하면 됩니다. 그럼 다음과 같이 파이썬 패키지가 ..

Developer/Python 2023.07.14

pip 설치 SSL 인증 오류 해결 방법

pip 설치 SSL 인증 오류 해결 방법 파이썬에서 프로그래밍 패키지를 설치할 때 사용하는 pip 명령어는 개발을 본격적으로 진행하고자 할 때 접하게 됩니다. 의욕을 가지고 pip 설치를 시도했는데 오류메시지가 나타나면 앞이 캄캄해지죠. 저는 회사 컴퓨터가 보안 관계로 pip를 이용해 패키지를 설치하려니 에러메시지가 나타나더라구요. 영어로 에러메시지가 뜨는데 찬찬히 읽어보면 SSL 인증 오류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pip 명령어는 패키지가 있는 사이트에 접속하여 그 설치파일을 자동으로 사용자의 컴퓨터에 설치해주는 구조입니다. 에러메시지 내용을 보면 사이트에 접근하려는데 계속해서 SSL 인증 오류가 나서 실패를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해결 방법은? 이럴 때 해결 방법은 pip를 통해 접근하는 사이트가..

Developer 2023.07.14

교원과 학생이면 모두 무료! 예스24 크레마 e-북드림 전자책 무료 구독 서비스 이용 방법

예스24 크레마 e-북드림 전자책 무료 구독 서비스 이용 방법 교원과 학생이면 모두 무료! 2023년 7월부터 2024년 6월까지! 디지털 기반의 독서 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육부와 롯데장학재단, 예스24의 업무협약이 있었습니다. 이 협력은 'e-북드림'이라는 무료 전자책 구독 서비스를 전국의 교사와 학생들에게 지원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사실 몇 년째 교육부에서 계속하여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지만 올 해 2023년에는 예스24와 제휴를 맺어 지원 범위가 더 넓어지고 좋아졌습니다. 종전에는 1인당 5권(월별) 제한이 있었지만 이제는 1인당 무제한으로 읽을 수 있어 중복 대출 우려 없이 마음껏 열람하고 읽을 수 있습니다. 운영기간 2023년 7월 1일(토)부터 2024년 6월 30일(일)까지 이용가능합니다..

파이썬 평균 구하고 소수점 한자리로 출력하기(round 함수)

파이썬 평균 구하고 소수점 한자리로 출력하기(round 함수) 1. 들어가기 파이썬은 데이터 분석 작업에 유용한 도구이며 숫자 계산을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파이썬을 사용하여 숫자 리스트의 평균을 계산하고, round 함수를 사용하여 소수 첫째 자리로 표현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2. 숫자 리스트의 평균 계산하기 2.1 숫자 리스트 입력 받기 먼저 데이터를 공백으로 분리하여 사용자로부터 입력받을 수 있는 코드를 작성해야 합니다. 저는 이런 경우에 리스트를 써서 입력을 받습니다. numbers 라는 이름의 변수를 선언하고 입력받은 숫자들을 공백을 기준으로 분리한 후에 map 함수를 사용하여 모든 데이터 요소를 float (소수) 타입으로 변환하고, list 함수를..

Developer/Python 2023.07.10

파이썬 함수 만들기 : 초보자를 위한 쉽게 풀이한 안내서

파이썬 함수 만들기 : 초보자를 위한 쉽게 풀이한 안내서 함수는 파이썬 프로그래밍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입니다. 함수를 제대로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은 프로그래밍 작성의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파이썬 초보자를 위해 파이썬에서 함수의 개념과 활용 방법을 상세히 알아봅시다. 1. 함수란 무엇인가? 함수는 코드의 재사용성과 모듈화를 위해 사용되는 도구입니다. 코드를 함수로 분리하면 비슷한 기능을 하는 코드를 여러 번 작성할 필요 없이 필요할 때마다 해당 함수를 호출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함수를 사용하면 코드의 중복을 줄이고 효율적인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함수는 프로그램의 구성 단위로서 가독성과 유지 보수성을 향상시킵니다. 함수를 작성하면 프로그램의 여러 부분을 분리하여 작성할 수 있..

Developer/Python 2023.07.09

파이썬 변수 선언과 대입 연산자

파이썬 변수 선언과 대입 연산자 프로그래밍과 수학의 차이점을 가장 극명하게 느끼는 때가 바로 변수(Variable)와 대입 연산자 =를 배우는 순간이 아닐까? 수학에서는 두 항이 서로 같다 라는 기호로 등호(=)를 사용한다. 2+3 = 5 처럼 2와 3을 더한 값이 5와 같음을 나타낸다. 좌변과 우항의 값이 동일함을 나타내는 것이다. 반면에 프로그래밍에서는 = 기호가 대입 연산자로 사용된다. 변수에 오른쪽에 있는 값을 저장하라는 뜻으로 사용된다. 예를 들어 x=5 라는 의미가 x라는 변수(저장공간)에 5를 저장하라는 뜻이다. 변수(variable)는 마치 접시와 같다. 접시에 무엇을 담아두냐에 따라 달라진다. 가령 파이썬에서 다음과 같은 코드를 입력했다고 하자. x = 5 마치 이런 느낌이다. x 라는 ..

Developer/Python 2023.07.09

파이썬은 print 출력부터 시작하는 것 | + 특수문자 출력하는 방법

파이썬은 print 출력부터 시작하는 것 파이썬은 간단하고 강력한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처음 시작은 쉽게 print 명령어를 이용해 출력부터 해보면 좋습니다. 함께 코드를 쳐보면서 파이썬을 시작해보면 어떨까요? 파이썬 설치와 함께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IDLE를 실행해보겠습니다. 파이썬 IDLE 이란? 파이썬 IDLE은 파이썬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실행할 수 있는 통합 개발 환경입니다. 파이썬을 설치하게 되면 함께 제공됩니다. 실행을 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 여기에 명령어를 입력하면 됩니다. 기본 출력 방법 print() 파이썬에서 가장 간단한 출력 방법은 print 함수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print 함수는 괄호 안에 출력할 내용을 넣어 호출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작성..

Developer/Python 2023.07.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