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 영역(Color Gamut) : Rec.709 , DCI-P3 , Rec.2020

색 영역(Color Gamut) : Rec.709 , DCI-P3 , Rec.2020

색 영역 이해하는 기본 용어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빠르크 입니다. 

 

디스플레이가 원본의 색상을 표현할 때 표현할 수 있는 색상의 범위가 넓을 수록 더 실재감이 느껴지는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디스플레이가 얼마만큼의 색을 재현할 수 있는지 그 범위를 수치로 나타낸 것이 색 영역(Color Gamut) 입니다.

 

그래서 색 영역은 디스플레이의 색상 팔레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색 영역이 넓을 수록 더욱 풍부하게 이미지의 색상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현재 디스플레이는 사람이 눈으로 보는 만큼 모든 색을 표현할 수 있을 정도의 기술이 발달이 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CIE 색도 분포표

 

색상 영역을 설명할 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위의 그림은 'CIE 색도 분포표' 입니다. 

 

여러분이 이 그림을 볼 때 빛의 3원색인 붉은색(R), 녹색(G), 파란색(B)이 어디에 분포되어 있는지 살펴보셔야 합니다.

 

붉은색은 가장 오른쪽 하단 모서리, 파란색은 왼쪽 하단 모서리, 녹색은 상단 모서리에 표시되는 것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CIE 색도 분포표'에서 색상이 나타나는 부분은 사람이 인지할 수 있는 색상의 범위 입니다. 

 

그리고 디스플레이가 표현할 수 있는 색 영역으로는 대표적으로 Rec.709, DCI-P3, Rec.2020 입니다. 

 

이 그림을 통해 디스플레이가 표현할 수 있는 색 영역과

 

우리 눈이 볼 수 있고 인지할 수 있는 색상의 범위가 서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색상 공간을 통일할 수 있는 하나의 언어 - Rec.709, DCI-P3, Rec.2020

 

사람이 느끼는 색상은 매우 주관적입니다. 예를 들어 노란색이라고 해도 각 사람이 생각하는 노란색은 서로 다릅니다.

 

한글 표현으로도 노란색을 가지고 다양한 표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에서 정확한 색상을 표현해야 하는데 노란색의 기준이 서로 다르다면 굉장히 곤란한 상황이 발생하겠죠.

 

그래서 이런 색상을 표현할 때 통일된 언어, 동일한 규격(색 표준)이 필요한데

 

그것이 바로 대표적인 색영역(Color Gamut)인 'Rec.709' , 'DCI-P3', 'Rec.2020' 입니다.

 

ITU-R에서 발표한 'Rec.709'와 'Rec.2020'

 

가장 많이 사용되는 색 영역은 '국제전기통신연합(ITU-R)'에서 발표한 'Rec.709' 와 이를 더욱 확장한 'Rec.2020'입니다.

 

색 영역을 정의한 단체가 누구인지를 잘 보시면 이 색 영역(Color Gamut)이 어디에 주로 사용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ITU'가 전파, 위성, 통신, 방송 등의 업무를 주로 다루고 있는 곳이기 때문에 'Rec.709'와 'Rec.2020'은

 

주로 방송, TV 등의 영역에서 많이 사용되는 색 공간입니다.  (BT.709 나 BT.2020으로 혼재하여 용어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Rec.709'는 HDTV 방송에서 정의되는 색 공간이고 이를 더욱 확장시킨 'Rec.2020'은 초고화질 (4K 및 8K) 방송용 색 공간입니다.

 

 

DCI에서 발표한 'DCI-P3'

 

DCI에서 2010년에 발표한 'DCI-P3'는 어느 영역에 주로 쓰일까요? 

 

이 색 영역을 정의한 DCI라는 단체는 Digital Cinema Initiatives의 약자로 디지털 시네마, 영화와 관련한 단체입니다.

 

그러다 보니 'DCI-P3'는 디지털 영화 산업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색 영역입니다.

 

또한 애플, 삼성, 구글 등의 모바일 장치 부문에도 'DCI-P3' 색 영역을 사용합니다. 

 

아이폰, 아이패드, 갤럭시 핸드폰의 색 영역이 'DCI-P3' 입니다.

 

아래 그림은 애플의 M1 칩이 탑재된 아이패드 프로 5세대의 제품 사양인데

 

와이드 컬러 디스플레이(P3) 이 부분이 'DCI-P3' 색 영역을 사용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빠르크의 3분 강좌

 

빠르크의 3분 강좌는 파이널컷프로X, 모션5, 프리미어프로, 애프터이펙트의 사용 방법 및

영상 편집에 필요한 템플릿들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채널 구독과 좋아요, 알람설정을 통해 좋은 자료들 놓치지 않고 받아보세요! ^^

 

 

더 많은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티스토리 블로그 https://parkpictures.tistory.com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park3min

 

#빠르크 #모션그래픽 #영상편집 #3분강좌

#파이널컷프로X #애플모션5 #애프터이펙트 #프리미어프로

#빠르크픽쳐스 #빠르크의3분강좌 #park3min